이 포스팅의 글자가 깨져서 나온다는 말을 들었는데, 내 폰이나 PC로 보았을 땐 아무 문제가 없으니 이상하다.
혹시 모바일 버전으로 보시는 분은 폰에서도 PC 버전으로 설정해 보세요.
이탈리아 오페라에스따떼 축제 무용 예술 감독인 로베르토 카사로토 Roberto Casarotto의 <유럽 현대무용 I>은 남부 유럽의 현대무용에 관한 강연이었는데, 강연 내용은 1회 강연에 비해 넓고 얕았던 것 같다. 아무래도 통역 작업이 전체 시간의 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분량 문제가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접할 길 없는 유럽의 현대무용계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특별하고 알찬 시간이었다.
※ 아래는 강의 내용과 핸드아웃, 그리고 내용에 대한 개인적인 검색을 조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다.
남유럽의 현대무용 상황은 2008년 유럽 경제위기 이후 무용에 대한 지원 방식에 변화가 있었다 한다. 최근 남유럽에는 북아프리카, 중동, 동유럽 등지에서 이민자가 늘어나고 있기에 백인 위주였던 과거 남부 이탈리아 구성원이 이제는 다문화적인 구성원으로 또한 변화하고 있기에, '무용을 보러 온 관객'에서 '무용하는 시민'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는 남유럽 현대무용계에선 이러한 새로운 인구 구조 변화를 어떻게 아우를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유럽 현대무용 I (남부 유럽 현대무용)
1. 이스라엘 Israel: A country of dance
① 바체바 무용단 - 안무가 오하드 나하린 Batsheva - Choreographer Ohad Naharin
1964년 바체바 드 로스차일드가 마사 그레이엄을 예술고문을오 해서 창단한 이스라엘 무용단. 40년 이상 활발한 활동 중.
오하드 나하린은 '가가' 테크닉 Gaga Technique/Movement를 개발했는데, '가가 테크닉'이란 감각의 탐구와 동작의 가능성을 강조하는 혁신적인 동작 언어로서, 바체바 무용단의 기본 훈련법인 동시에 이스라엘 전역의 댄스 오픈 클래스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무용수들이 차용하고 있다. 댄서의 즉각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언어이자 테크닉으로 '미묘함'이 중요하다 하는데, 음. 영상을 보면 작년에 보았던 <슈팅스타>의 로렁스 야디(Laurence Yadi)&니꼴라 껑띠용(Nicolas Cantillon)가 만든 온몸의 관절을 움직이는 '퓟퓟 Fuitt Fuitt' 테크닉과 비슷해 보인다. 물론 내가 현대무용에 있어 문외한이어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겠지만.
가가 테크닉
퓟퓟 테크닉 - 2분 28초부터
음. 이렇게 보니 퓟퓟이 좀 더 리드미컬한가?
○ 작품 제목: The hole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대립을 표현한 작품.
강연에서 본 것은 위의 동영상이었는데, 아래의 것이 더 좋네.
○ 작품 제목: Venezuela - 정치, 사회적 문제를 다룬 작품.
② 야스민 고더 무용단 - 안무가 야스민 고더 (이스라엘 출신 대표 안무가)
Yasmeen Godder Company - Choreographer Yasmeen Godder
아랍인과 협업을 하기도 하고, 파킨슨 환자들과 작업을 한 적도 있다.
○ 작품제목: The Toxic Exotic Disappearance Act : 모든 사소한 동작ㅡ눈 깜빡임까지ㅡ안무가의 의도 하에 안무된 작품으로, 댄서들이 움직일 때 심리 상태까지 연구하였고, 강렬하면서도 컨텐츠가 많은 안무다. 특정한 심리상태를 표현하면서 동시에 역동적 동작을 해야 하는 만큼 댄서들의 뛰어난 춤실력이 요구되는 작품이다.
○ 작품제목: GUT GIFT : 이탈리아 무용수 프란체스카 포르카리니 Francesca Foscarini를 위해 안무한 작품.
○ 작품제목: COMMON EMOTIONS: 댄서들이 관객들을 무대 위로 끌어 올려 교감하는 작품
2. 이탈리아 Italy
① 알렉산드로 샤로니 Alessandro Sciarroni: 특정 동작에 언어 발달을 적용시켰다.
공연 예술 분야에서 수년간의 시각 예술과 연극 연구의 훈련을 거쳐 활동 중인 이탈리아 예술가.
○ 작품제목: FOLK-S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 남성이 유혹적일 때 추던 동작에서 영감을 받은 안무.
슈플라틀라schuhplattler 라는 신발을 치는 동작이 사용되는데, 1000년도에 문서화되어 기록되고 전수된 것이다.
공연은 관객이 지쳐 떠나고 마지막 한 명의 관객이 남거나 무용수가 지쳐 다 쓰러질 때까지 이어지는데,
신체고갈과 아닌 것의 경계를 위해 관객과 협상을 하는 안무라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전통적 구애동작에서 차용한 안무로 구성되어 있다.
○ 작품제목: Aurora : 시각장애인들의 구기종목인 골볼Goalball을 차용한 안무.
② 콜레티보 치네티코 - 안무가 프란체스카 펜니니
Collettivo Cinetico - Choreographer Francesca Pennini: 안무에 수학적 규칙을 중요시했으며,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런던의 Laban Center에서 공부하고 사샤 왈츠 및 게스트의 프로덕션에서 일하는 프로 무용수이다.
○ 작품 제목: 10 Miniballetti: 10대 때 무용에 대해 상상했던 노트를 참고하여 20년 후에 작품으로 만들었다.
체조선수+댄서의 면모가 반영되었다.
③ 비르질리오 시에니 무용단 - 안무가 비르질리오 시에니
Virgilio Sieni Company - Choreographer Virgilio Sieni: 플로렌스 출신으로 플로렌스 미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베니스 라 비엔날레 댄스 감독으로 국제 현대 현장의 주역 중 한 사람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 작품제목: Pulcinella Quartet
이상하다. 이 영상이 아니었던 것 같은데... 영상을 찾을 수가 없네.ㅠ
3. 오스트리아 Austria
① 리퀴드 로프트 - 안무가 크리스 해링 Liquid Loft - Choreographer Chris Haring
오스트리아 무용수이자 안무가. 댄스 컴퍼니 Liquid Loft의 설립자이자 예술 감독으로 음악, 비디오 등을
배경으로 사용하여 개인과 주변의 가상 현실 사이의 관계를 탐구한다.
여성의 몸에 대한 전통적인 클리셰cliche를 제시함으로써 여성성에 대한 관념을 또한 실험한다.
믄 양이 이러게 많아. ㅠㅠ;;;; 한참 남았는데. 엉엉. 다 못 할 수도 있겠다, 복습.